교육과학기술부와 국세청 1급 간부의 일괄사표 제출과 관련 ‘MB 코드인사’ 논란이 쟁점으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이번 교과부 고위공직자의 인적개편으로 공직사회의 대대적인 물갈이를 예상케 하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은 ‘김대중, 노무현 정권’의 색채 지우기라는 점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고 지적하며, 청와대를 배후로 지목했다.

청와대는 그러나 17일 이 같은 교과부의 고위공직자 일괄사표와 관련 “부처의 자의적 판단에 따른 것”이라며 청와대 개입설을 부인했다.

하지만 여권 주변에선 이명박 대통령의 통치철학에 맞지 않는 고위공직자들의 경우 물갈이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 계속 제기되고 있어 청와대의 의중이 작용한 것이 아니냐는 시각이 높다.

이에 따라 향후 다른 정부 부처에도 이 같은 ‘MB 코드인사’를 통한 인적청산이 적용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예상된다.

한나라당 홍준표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대통령이 새로운 각오로 출발할 것이며 이에 개각, 인적쇄신이 필요할 것으로 본다”며 “모든 정치적 사안들이 1주년에 맞춰가고 있고 국민적인 기대가 그런 것으로 나타난다고 본다”고 말해 본격적인 ‘MB 코드인사’가 진행될 것임을 시사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멀쩡한 공직자를 물갈이 하는 것은 납득하기 어려운 일로 공직자에 대한 협박”이라며 “이 정권이 국민 협박, 야당 협박을 하더니 이제는 공직자 협박에 나섰다”고 강하게 비난했다.

정 대표는 이어 “공직자는 국가에 봉사하는 공복인 데 국가에 봉사하지 말고 정권에 봉사하라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자유선진당 이명수 대변인도 이날 “물갈이를 한다면 당연히 장·차관에 대한 물갈이부터 해야하는 데 책임을 아래로 전가하면 비판을 받을 수 밖에 없다”며 “레임덕 기간도 아니고 정부가 출범한 첫 해인 올해 정책난맥의 책임을 고위공직자에게만 지우는 것은 매우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서울= 방종훈 기자

bangjh@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