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올해 한국과학메카인 대전에 과학영재학교 설립을 반드시 관철시켜야 한다는 여론이 비등하다. <본보 12월 10일자 1·3·21면 보도 등>  ►특별기고 20면

‘교과부 등의 경기교육청 사전자문설’에 이어 불거진 ‘영재학교 대전 불발 가능성’ 등은 정부의 영재학교 선정 과정이 정치적 입김과 편향된 국가정책기조의 연장선상으로 판단될 수 있음을 경고하고, 국토균형 발전과 효율적인 과학영재 양성을 위해 대전 유치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쏟아지고 있다.

강용식 대전과학영재학교 유치추진위원장(한밭대 명예총장)은 10일 본보와 전화통화에서 일련의 영재학교 잡음과 관련,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격한 감정을 쏟아냈다.

강 위원장은 이날 “정상적으로 심사를 한다면 세계의 과학도시인 대전이 과학영재학교에서 배제될 이유가 전혀 없다”며 “만약 평가항목에서 대전이 밀리고 있다면 교과부는 반드시 세부평가항목을 공개해야 하며 그런 사태가 발생하지 않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강언했다.

그는 이어 “저비용 고효율 등 최적의 인프라를 갖춘 대전을 배제하고 다른 시·도에 영재학교를 설치하는 것은 그야말로 황무지에 설립하는 것과 다름 없다”며 “정치권도 여야와 정파를 떠나 이 같은 우려를 꾸짖고 바로잡아줘야 한다”고 피력했다. 그는 또 “지금이야말로 대전 지역사회 모두가 나서야 하며 정치력을 발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대전에 과학영재학교 설립에 대한 당위성도 다시금 천명됐다.

강영자 대전시교육위원회 의장은 이날 “국토의 균형적 발전 측면에서도 과학영재교 대전 지정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강 의장은 “대전이 가진 장점을 최대로 살려 가장 모범적인 과학영재교가 운영되도록 최선의 지원을 다할 것”이라며 “150만 대전시민의 염원과 더불어 과학영재학교의 대전 지정 의지를 강력히 피력한다”고 촉구했다.

최진동 대전교육과학연구원장도 이날 본보에 특별기고를 통해 “대덕특구는 ‘민족의 큰 꿈’을 키우기 위해 수십년 동안 국가의 치밀한 계획에 의해 조성된 과학특구”라며 “전국 연구장비의 21%가 집중돼 있고, 고급연구인력 10% 이상 집중된 대전에 과학영재학교를 설립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하다”고 역설했다.

한편, 교육과학기술부는 10일 중앙영재교육진흥위원회를 열고 과학고의 영재학교 전환 신청을 낸 7개 시·도에 대한 심사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으며, 현재 대전은 경기, 대구 등과 치열한 경합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서이석 기자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