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앞두고 … 전통시장 죽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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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온누리 상품권. | ||
추석을 앞두고 개인이 온누리상품권을 구입할 때 지원됐던 3%할인혜택이 사라지면서 전통시장 상인들이 반발하고 있다.
중소기업청과 시장경영진흥원은 전통시장의 수요 진작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를 위해 일반인이 상품권을 구매할 경우 3%를 할인해 판매해 왔지만, 최근 예산부족과 상품권판매 본래의미의 퇴색 등을 이유로 이를 전면 중지키로 방침을 정하면서 적잖은 논란을 낳고 있다.
시장 상인들은 지자체와 기업체들의 행정적 지원이 이뤄지고는 있지만, 여전히 일반인들의 상품권 이용이 저조한 상황에서 개인 구매자를 위한 최소한의 할인혜택까지 사라지면 누가 상품권을 찾겠냐고 반발하고 있다.
◆이달부터 온누리상품권 할인제 폐지
17일 충북지방중소기업청과 시장경영진흥원에 따르면 이달부터 예산을 이유로 전통시장 온누리 상품권 할인제를 폐지했다. 상인회 회수 대행 수수료 1%도 0.5%로 줄였고, 지회 판매촉진 지원금도 0.3%에서 0.15%로 낮췄다.
정부는 재원의 한계와 상품권 사용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보다는 명절 때나 선물용 상품구입 등의 한정된 상황에서 주로 상품권이 이용되면서 본래의 의미가 퇴색했다는 이유를 들어 할인제도를 전면 폐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각 지자체나 공공기관이 공동으로 상품권을 구매하는 주 고객이고, 여기 종사원들 대부분이 명절 때면 반의무적으로 이를 구매할 수밖에 없는 '어차피 이용할 고객'들이 대다수라는 점에서 이들의 혜택을 없애 예산을 줄이겠단 의도로 풀이된다.
온누리상품권은 지난 2009년 7월 처음 발행된 이후 정부는 이를 '국민상품권'으로 확산 시키겠다면서 각 지자체와 공공기관, 유관단체 등을 대상으로 선도적 구매를 유도해왔다. 또 연말연시나 명절 때에는 단체장을 비롯해 지역의 정치권인사들 까지 나서서 온누리상품권 구매를 독려하기도 했다. 전통시장도 살리고 또 할인혜택을 통해 보다 저렴한 가격에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을 적극 홍보해 왔다.
이 같은 노력 덕분에 온 누리 상품권 판매실적은 매년 늘었고, 올 들어 7월말 현재 판매실적은 182억 원으로 전년 동기 97억 원보다 무려 87%나 늘어나는 성과를 거뒀다. 충북지역에서도 지난해 30억 5000여만 원 가량의 온누리상품권이 팔린데 이어 올해는 지난 7월말 현재 27억 2000여만 원이 판매되는 등 해가 갈수록 판매액이 증가하고 있다
◆추석이 코 앞인데…전통시장 상인들 반발
다가오는 추석을 앞두고 시장상인들의 반응은 뒤숭숭하다. 사실 온누리상품권 매출이 늘고 있다고는 하지만 이는 정부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각 지자체나 유관기관, 업체 등을 독려하며 이끌어내는 또 다른 방식의 행정적 지원에 의존하는 정도다.
여전히 개인구매를 통한 상품권 판매는 저조한 상황에서 이번 상품권 할인제 폐지가 자칫 개인 소비자들의 외면을 더욱 부추기게 되지는 않을 지 상인들은 우려의 목소리를 내놓고 있다. 게다가 기존 지자체나 공기업 등 상품권을 의무(?)적으로 구매하고 있는 이들의 불만도 적잖을 것으로 보인다.
청주지역 전통시장 상인회 한 관계자는 "사업의 핵심이 상품권할인 제도를 적극 활용한 이용제고에 맞춰지고 있는 데 이를 빼버리겠다는게 말이 되는가"라며 "오히려 혜택을 확대해 일반의 구매를 더욱 확대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어 "특히 시기적으로도 민족 대명절 추석을 앞두고 시행된 이번 상품권 할인제 폐지가 가뜩이나 어려운 전통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는 '불을 보듯 자명한 사실'아니겠냐"고 반문했다.
한편 추석명절 전통시장 상인들의 민심을 우려한 전북도에서는 도비를 들여 자체적으로 할인제를 유지키로 하면서 호응을 얻고 있다. 전북도에 따르면 예산을 이유로 전통시장 온누리 상품권 할인제가 9월부터 폐지됐지만 전통시장 활성화 차원에서 전북도가 도비를 들여 할인제를 유지하기로 했다. 전북도는 자체적으로 도비를 마련해 온누리 상품권 할인제를 유지하기로 하고, 소요예산을 추경을 통해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이정현 기자 cooldog72@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