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경기의 침체로 건설사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아산지역 일부 아파트들의 분양조건이 형평성 논란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최근 S아파트는 '잔여세대 분양, 계약금 500만 원, 중도금 무이자 혜택'이라는 현수막을 내걸고 잔여세대 분양에 나서고 있다.

하지만 이 아파트 기존 계약자들은 "먼저 선택한 계약자를 더 우대해야 하는 것이 당연한 데, 뒤 늦게 계약한 사람에게 더 많은 혜택을 준다면 형평성에 어긋나는 것 아니냐"며 반발하고 있다. 특히 기존 계약자들은 건설사가 무이자로 잔여세대를 분양하면서 자금이 부족해 회사가 어렵다는 이유로 특화 시공하기로 한 약속을 어기고 원가절감을 위해 조경과 아파트 시설을 낮춘다며 집단반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한 계약자는 "계약 전에 만약 미분양으로 잔여세대에 대해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실시하면 기존 계약자는 어떻게 되느냐고 문의 했을 때 당연히 기존 계약자도 똑같은 혜택을 준다는 답변을 받았는 데 이제와서 회사 측 관계자는 기 분양계약자에게는 분양조건 변경을 설명해야 할 의무가 없다며 대화를 거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회사 측 관계자는 "내년 4월 입주를 앞두고 일부 미분양된 저층세대에 대한 분양 활성화를 위해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주는 것으로 입주 전 미분양 세대 해소를 촉진하기 위한 조치이며 자금 부족으로 인해 아파트 시설을 낮추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 "특화시공 여부는 입주예정자 대표들과 현장 관계자들이 수시로 접촉하며 입장을 조율하면서 일부 의견차이가 발생할 수 있는 것이지 특화시공을 하지 않겠다는 것은 아니다”고 전했다.

시 관계자는 “회사가 분양률을 높이기 위해 분양조건을 완화하는 부분에 대해 행정지도할 사항은 아니지만 시공상의 문제에 대해서는 관리감독을 철저히 하겠다”고 밝혔다.

아산=이 봉 기자 lb1120@cctoday.co.kr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