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발생지 직항 노선 없으나
인근 정기노선… 경유입국 가능성
방문국가·동물접촉 등 면밀조사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김희도 기자] 지난 20일 국내에서 첫 중국 '우한(武漢)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폐렴' 확진자 발생으로 중국인 이용객이 많은 청주국제공항에도 비상이 걸렸다.

21일 한국공항공사 청주지사에 따르면 청주공항에는 '우한 폐렴'이 발생한 중국 후베이성을 잇는 직항 노선은 없다.

하지만 중국 장자제를 비롯해 대만·베트남·태국 등 인근 국가를 오가는 14개 국제 정기노선이 운항 중이라 제3지역 경유 입국 가능성이 있다.

이에 청주공항의 검역을 맡은 국립인천검역소 청주공항사무소는 열감지 카메라를 활용한 발열 감시에서 체온 기준을 37.5℃ 이상시 고막 체온계를 이용, 추가 체온 측정을 하고 있다.

추가 체온 측정이 이뤄지는 입국자에 대해서는 방문 국가, 현지 방문지역, 환자·동물 접촉 여부 등도 면밀히 조사하고 있다.

검역 시간 외에는 공항 내에서 대기 중인 이용객을 대상으로 해외 감염병 정보와 예방수칙을 안내하는 한편 주의를 당부하는 안내방송을 수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청주공항사무소 관계자는 "21~22일 이틀간은 청주시 청원구보건소, 농림축산검역본부 등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해외 감염병 예방 캠페인을 집중적으로 펼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해외여행 뒤 감염병 의심 증상이 발생하면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로 연락해 상담 받거나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의료기관을 방문해 여행 이력을 알려야 한다.

김희도 기자 huido0216@cctoday.co.kr

출처 : 충청투데이(http://www.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