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대전 하수종말처리장 내 하수슬러지연료화처리시설(이하 슬러지처리시설) 설치를 놓고, 인근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처리장이 위치한 유성구 전민동 일대 주민들은 “혐오시설 추가설치”라며 시청 실무진과는 대화 창구를 닫은 채 시장 면담과 함께 25일부터 시청 앞에서 설치반대 집회를 열 계획이다. <본보 5월 26일자 6면>주민들은 시가 기존 하수종말처리장의 악취도 없애지 못하면서 슬러지처리시설은 악취가 전혀 없다는 말을 믿지 못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시는 새로 설치하려는 슬러지처리시설은 기존에 있는 슬러지건조시설을 개량한 것으로 사실상 추가 설치가 아니라는 입장이다. 실제로 시는 현재 함수율 80%대의 슬러지 건조시설을 폐기하고 그 자리에 슬러지를 고형화할 수 있는 시설을 설치할 계획이다.

주민들이 우려하는 악취와 관련해 시는 “새로 들이는 슬러지처리시설의 경우 이미 운영 중인 타 시도를 보더라도 밀폐형 박스방식이기 때문에 악취발생이 ‘제로(0)’에 가깝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시는 올해 100억 원을 투입, 기존 하수종말처리시설의 악취 상당부분 해소시킨다는 계획을 내놨다.

또 슬러지처리시설도 당초 오는 10월 설치할 계획였지만 착공 시기를 하수종말처리시설 주변 악취 저감 이후로 미루는 안을 갖고 주민들을 설득할 방침이다.

한편 해당 지역구 시의원인 이상태 의원(유성구2)이 23일 열린 제183회 본회의에서 “(슬러지처리시설을) 공기가 부족해 제2매립장에는 설치가 불가하다며 하수종말처리장에 설치를 밀어붙이는 것은 대전시의 직무유기”라고 주장한 것에 대해 시는 이날 손성도 환경국장이 직접 해명에 나섰다.

손 국장은 “시는 하수슬러지처리를 위해 2005년부터 용역과 전문가 의견수렴, 공법검토를 진행해왔지만 올해 4월에서야 환경부로부터 최종 슬러지 에너지화 추진계획을 시달받았다”며 “제2매립장에 설치할 경우 관련 절차 소요시간 때문에 해양투기 금지 시점과 1년 6개월 정도 차이가 나서 수 백억 원의 예산낭비가 초래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설치 시기 지연은 또 슬러지 고형화 연료를 받게 될 화력발전소와의 공급 계약문제도 걸쳐 있어 현재 위치에 설치하는 안이 최선의 선택”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전국 지자체 중 서울시 중량천과 전남 여수, 경기 수원(2009년 말 완공)은 환경부 정책방향에 맞춰 대전시와 마찬가지로 슬러지 건조연료화 공법을 최근 도입해 운영 중이며, 부산과 광주, 포항 등 전국 대부분의 지자체가 하수종말처리장 내에 해당 시설을 설치할 계획인 것으로 시는 파악했다.

한남희 기자

nhhan@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