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는 지방재정운용에 막대한 걸림돌로 작용하는 지방세수(稅收) 확보를 위해 도 산하 공무원 424명으로 구성된 '체납 기동팀'을 이달 말까지 본격 가동한다.

충남도는 이를 위해 지난 6∼7일 서천군 농업기술센터에서 세수확보 및 체납 세금 징수대책 보고회를 가진데 이어, 체납세금 일소를 위해 도 소속 공무원 424명으로 구성된 징수독려 기동팀을 편성, 도내 212개 전 읍·면·동에서 2인 1조로 징수활동에 나서도록 했다. 충남도 체납세금은 도세 564억 원, 시·군세 896억 원 등 총 1460억 원으로 전년대비 91억 원(6.7%)이 증가했다. 도는 국내·외적 경제성장 둔화에 따라 올해 올해 세수 목표 1조 7215억 원(도세입 8560억 원, 시·군 세입 8655억 원) 달성에 차질이 예상됨에 따라 체납세금에 대한 입체적인 징수 노력이 필요하다는 판단 아래 개도(開道) 이래 가장 많은 인원을 편성, 세수확보에 나서게 됐다.

충남도는 그동안 강력한 체납액 징수활동을 전개해 633억 원(69만 9780건)의 체납액을 정리했으며, 올 연도폐쇄기까지 추가로 360억 원가량의 체납액을 징수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오는 12월 중으로 각 시·군 체납세금 정리실적에 대한 평가를 실시해 체납액 일소를 위해 노력한 우수 시·군에 대해서는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체납세금 정리 유공공무원에 대해서는 표창을 수여할 계획이다.

최운현 도 세무회계과장은 "체납액은 건전한 재정운용에 상당한 차질을 초래해 사회 기반인프라 확충, 품격높은 복지 혜택 등 도정 운용에도 심각한 폐해를 가져온다"며 "체납액 징수에 박차를 가해 세수목표 달성 및 체납액 일소 등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나인문 기자 nanews@cctoday.co.kr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