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7일 충남 서산에서 열린 가로림조력발전 사전환경성 검토 초안 설명회는 말 그대로 아수라장이었다. 사업설명과 의견 수렴없이 찬성·반대 주민 1000여 명이 뒤섞여 곳곳에서 몸싸움이 벌어지면서 부상자가 속출했다. 세계 5대 갯벌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는 충남 서해안 가로림만에서 조력발전사업을 놓고 지역민의 반목이 거듭되고 있다.

분란의 불씨는 조력발전사업을 놓고 기관 대 기관, 주민 대 주민 등으로 의견이 엇갈리면서 지역사회 전체로 번지고 있다. ▶관련기사 3면

한국서부발전㈜은 가로림만조력발전소가 완공되면 국가 전체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용량(1715㎿)의 30%를 담당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사업비인 1조 2000억 원(공사비 및 지원사업비 등)으로 기름유출 사고로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서부발전 관계자는 “시화호나 새만금처럼 갯벌이 소멸되는 것이 아니라 일부 축소되는 것으로 환경피해를 최소화해 개발과 보전이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건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반대 논리도 만만찮다.

방파제를 허물어 간척지 농경지를 다시 갯벌로 복원하는 역(逆)간척 사업이 시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생태환경적으로 우수한 갯벌이 있는 가로림만을 훼손한다는 것 자체가 정책의 모순이라는 게 반대 측의 논리다. 2005년 당시 해양수산부는 '가로림만의 경제적 가치를 3000억 원으로 평가했으며 2007년도 '가로림만의 환경적 가치 연구'에서도 1000억 원의 환경가치가 있는 것으로 보고 됐다.

또 바다를 보고 살아온 주민들은 가로림만이 어족자원이 풍부한 상태에서 조력발전소가 건립되면 해수교환율이 낮아져 생태계 파괴로 이어질 경우 생존권마저 위협받을 것을 우려하고 있다.

가로림만조력발전소건설 반대투쟁위원회 관계자는 “가로림만을 제2의 시화호로 만들게 뻔한 건립 계획을 백지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충남도와 서산시 등 행정기관은 일단 추이를 살피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주민동의 없는 가로림만조력발전소 건립은 절대 불가하다’는 원칙론을 견지하고 있지만 정부의 압박이 가시화된 상황에서 원칙을 지켜나갈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이기준 기자 poison93@cctoday.co.kr

서산=박계교 기자 antisofa@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