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가 복지정책의 사각지대에 놓인 저소득층에 대한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이들에 대한 맞춤형 지원대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공적지원을 받지 못하면서도 최근 경기침체로 실생활이 어렵게 된 가정이 주요 지원 대상이다.

도가 최근 4개월간 단전·단수·가스요금·사회보험료 등 체납 가구, 교육·보육비 장기 미납 가구, 소득이 최저생계비 이내지만 부양의무자가 있어 지원을 받지 못하는 가구, 생활이 어려워 정부에 지원을 요청한 가구 등을 조사한 결과, 도내 2만 5781가구가 실질적인 빈곤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득감소나 휴직·실직, 자영업 휴·폐업 등 최근 경기침체의 직격탄을 맞아 어려움을 안게 된 가정이 9664가구(37.4%)에 달했고 가장의 질병·부상으로 생활이 어려운 경우는 2885가구(11%)로 나타났으며 815가구(3%)에선 가정불화 등으로 어린이·노인에 대한 방임·학대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도는 일단 소득이 최저생계비 이하인 2951가구(최저생계비 기준 인상 전)에 대해선 국민기초생활보장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실직이나 휴·폐업, 질병·부상, 학대·방임, 단전·단수 등 1만 5217가구에 대해선 긴급복지지원법이나 200억 원 규모의 위기가정 희망프로젝트에 따라 맞춤형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또 소득·재산기준이 지원대상 기준을 초과하지만 현실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부양의무자가 있어 공적지원이 안 되는 7613가구에 대해선 한시생계보호제도(269억 원 규모)나 일자리 알선, 민간후원단체 연결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필수 도 복지환경국장은 “특히 법적 지원에서 제외된 저소득층을 적극 발굴·지원해 전국에서 가장 완벽한 복지안전망을 갖춰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기준 기자 poison93@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