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가 어려워도 건강과 취미를 통해 여가를 즐기는 산업은 성장 가능성이 무한합니다.”

경기불황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도 주 5일 근무가 정착되면서 레저 산업은 꾸준히 진화하고 있다.

여가생활을 활용하면서 건강과 취미활동으로 모두 접할 수 있는 다양한 X-스포츠가 사람들로부터 인기를 얻으며, 산업구조까지 바뀌고 있다.

정상선 B & C Korea 대표는 “지난 2월 레포츠 산업의 벤처인증을 받아 본격적으로 시장에 뛰어들었다”며 “무동력 시장에서 모터 등 동력시장으로 오토바이라는 관념을 깬 운동을 함께하며 취미활동도 즐길 수 있는 레저스포츠가 앞으로 각광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마니아들의 전유물로만 여겨지던 오토바이의 개념이 이제는 남녀노소 모두에게 큰 인기몰이를 하며 이제는 대중문화 매체로 자리잡고 있다. 최근에는 바이크를 이용한 여가생활을 할 수 있는 바이크 전용경기장까지 생기면서 또 하나의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초등학생부터 직장인, 중장년층까지 모두 쉽게 다양한 X-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지난 11일 ‘B & C korea 전용경기장’이 충북에서는 최초로 문을 열었다.

이곳의 가장 큰 특징은 위험하지 않은 바이크를 체험하면서 자연스럽게 운동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이다.

오토바이 튜닝산업은 튜닝을 하고 싶어하는 수만의 동호회 회원들로 인한 산업에서 안전성이 인정받으면서 점차 대중적인 문화로 자리잡고 있어 무한한 잠재력을 지니게 된 것이다. B & C Korea는 안전한 레저활동을 할 수 있는 다양한 바이크를 생산하면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서원대학교 산학협력관 연구실을 통해 새로운 바이크 개발을 통한 특허까지 내면서 한국 레저시장은 물론 세계시장까지 넘 보고 있다.

이밖에 지역의 레저산업은 끝임없이 성장하고 있다. 청원군 오창면의 ㈜하이텍 알씨디 코리아의 경우 국내 RC업계는 물론 세계시장까지 장악하며 세계 3대 브랜드로 우뚝서고 있다. 이는 레저활동의 일부분이였던 것들이 이제는 거대한 산업으로 성장하고 있는 것을 보여주는 실증적 예라고 할 수 있다.

캠핑카 업체의 틈새 시장 공략도 성공을 거두고 있다. 청주시 휴암동에 위치한 가이젠 캠핑카 생산업체는 주 5일 근무제 시행과 발 맞춰 지난 2003년 설립, 점차 생산량을 늘려가고 있다.

정 대표는 “레저시장을 발굴하면 수없이 많은 가치를 창조해 나갈 수 있다”며 “모든 제조업체들이 힘들어 하고 있는 이 시기에도 레저활동은 이미 예고된 산업으로 개발하기에 따라 큰 산업생산 구조를 가질 수 있다”고 말했다.

최영덕 기자 ydchoi@cctoday.co.kr

X-스포츠란=생명의 위험을 무릅쓰고 여러 가지 묘기를 펼치는 레저스포츠를 통칭하며, 주로 신세대들이 즐긴다. X게임이라고도 하며 모험을 즐기므로 위험스포츠, 극한스포츠라고도 한다. 스케이트보드, 인라인스케이팅(in-line skating), BMX(bicycle stunt riding:자전거묘기), 웨이크보드(wakeboard) 등의 유행과 함께 전 세계의 신세대들 사이에 큰 인기를 끌고 있다.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