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 전문 절도단이 경찰에 붙잡힌 가운데 대전지역 문화재 안전여부가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이날 경찰에 붙잡힌 절도단은 도심 외딴 고택에 침입해 종중(宗中) 유물을 다 훔쳐간 것은 물론 전직 대통령의 친인척 조상묘 등에서도 유물을 도굴했다.

대전지역 내 문화재는 지난해 기준 대덕구 45곳, 동구 42곳, 중구 38곳, 유성구 32곳, 서구 12곳 등 모두 169곳이다.

하지만 이들 중 동춘당과 우암사적공원 내 남간정사 등을 제외한 대다수의 문화재는 절도를 예방할 수 있는 도난 방지시스템이 전무하다.

또 대부분 종중에서 조상들로부터 내려온 유물을 박물관에 위탁 보관하기보다 자신들이 소장하고 있어 절도범들에게 쉽게 노출되는 것도 문제다.

대전시는 2억 4500만 원의 예산을 세워 올 해 하반기부터 문화재 관리 중앙통제시스템을 갖출 계획이지만 예산의 한정으로 지역 내 모든 문화재를 담당하기는 턱 없이 부족하다.

시청 관계자는 "지난해 숭례문 화재 사건 이후 대전시도 재해·재난·도난시스템을 올해 하반기부터 구축할 계획"이라며 "일단 개별문화재 설치보다는 중앙통제시스템을 갖춘 이후 각각 문화재에 대해 도난방지 시스템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문화재청에 따르면 지정문화재 도난 건수는 전국기준으로 지난 1985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151건에 달하고 있지만 회수된 문화재 건수는 63건으로 도난 건수의 절반에도 못 미치고 있다.

이는 한 번 분실된 문화재는 절도범이 잡혀도 다시 회수하기 힘들다는 것을 반증하고 있는 것이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문화재는 한 번 도난당하면 회수하는 것이 상당히 힘들다”며 “중요 문화재는 CCTV 등과 같은 도난시스템을 설치해 사전에 예방하는 것 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성우 기자 scorpius75@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