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 청소초등학교 정근란 교사

빠르게 변화하고 다양한 가치를 요구하는 오늘날은 창의적인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을 갖춘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 창의성과 사고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폭넓은 지식을 활용하여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논술'이 교육계의 화두가 된지 오래다. 입시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초등 논술은 주어진 문제에 대하여 창의적 해결 방법을 찾아가는 '사고의 과정'에 초점을 두어야한다.

이번에 제시된 논제는 역사적 근거를 제시하여 독도가 우리 땅임을 분명히 알리고, 독도를 지키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구체적으로 쓰는 것이다. 대한민국 사람이면 누구나 독도가 우리의 땅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역사적 근거를 분명히 제시하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나아가 독도를 지키기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을 찾아 실천하는 사람은 얼마나 될지 의문이다.

본 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소중한 국토인 독도를 바르게 아는 것에서 출발하여 일본의 주장에 어떻게 맞서 지켜야 하는지 방법적인 면을 찾아야 한다. 본 원고는 본교의 ‘논술Fun治’ 동아리에서 논제를 해결하기 위해  '생각 꺼내기 - 생각 펼치기 - 생각 엮기 - 처음 쓰기 - 첨삭 활동 및 고쳐 쓰기'의 사고 과정을 거쳐 전개한 논술문 쓰기의 사례를 바탕으로 하였다.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면 본문을 보실수 있습니다.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