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일 충북도청에서 (왼쪽부터)정상혁 보은군수, 이시종 충북도지사, 강교식 충북개발공사 사장이 보은 첨단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해결방안 협약서를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덕희 기자 withcrew@cctoday.co.kr  
 

사업비 부담금을 놓고 마찰을 빚으며 답보에 머물렀던 보은 첨단산업단지 건립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충북도가 사업지연의 가장 큰 원인이었던 재정부담을 해소하고자 90억 원을 지원하는 등 수습책을 내놓으면서 사업이 본궤도에 오르게 됐다. 충북도와 보은군, 충북개발공사는 2일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보은군 삼승면 일대에 들어설 보은 첨단산업단지의 성공적인 분양을 위해 도가 90억 원을 특별지원해 1단계 사업(66만 1000㎡)의 3.3㎡당 분양예정가를 39만 원에서 30만 원으로 낮추기로 했다고 밝혔다.

애초 도와 보은군은 1단계 사업비로 62억 5000만 원씩 부담하기로 협약했었다.

또 1단계 사업 준공 3년 후까지 미분양 용지가 발생하면 도와 보은군이 50%씩 부담해 공동 인수하기로 했다. 다만, 2단계 사업(82만 4000㎡)은 충북도가 지역개발기금 276억 원을 보은군에 융자 지원해 군이 모두 보상, 인수하고 사업시행 여부는 1단계 사업 분양 상황을 지켜보며 결정하기로 했다.

분양가능성을 최대한 끌어올리기 위해 유치 업종도 첨단 업종에서 일반 업종으로 다각화하기로 했다.

이 협약에 따라 지난해 보류됐던 토지 보상이 6월부터 이뤄지게 돼 보상 지연에 따른 주민들의 민원이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도와 보은군, 충북개발공사는 1·2단계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되면 연간 9374억 원의 생산유발 효과와 7739명의 고용유발 효과가 생겨 남부권 균형발전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 지사는 "사업의 경제성 여부 문제와 (토지보상에 따른) 민원 발생 등으로 사업 추진이 지연된 보은 첨단산업단지 조성 사업에 대해 90억 원을 추가로 지원하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다고 확신해 이렇게 결정했다"고 말했다. 앞서 20006년 충북도는 낙후된 남부권 개발을 위해 바이오농산업단지 조성과 2개 농업기관 이전을 약속하고 지자체별로 경쟁을 붙여 보은군 삼승면을 최종 후보지로 정했다.

그러나 민선 4기를 거치면서 농업기관 이전은 백지화됐고, 산업단지도 두 차례 권역이 조정되면서 148만 7603㎡(45만평)으로 반 토막 났다. 지난해 말 충북개발공사에 시행을 맡기면서 본궤도에 오르는 듯하던 사업은 보은군이 "과중한 개발비를 부담할 수 없다"고 버티면서 답보상태에 머물렀다.

이에 따라 도는 지난달 1일 전문가와 대학교수, 시민단체 등이 참여하는 보은 첨단산업단지 중간점검평가위원회를 구성했으며, 평가위원회는 이 사업이 애초 남부 3군의 공모를 통해 추진한 사담인 데다 행정의 신뢰성 및 남부권 균형발전을 고려해 사업을 계속 추진해야 한다는 원칙을 정했다.

하성진 기자 seongjin98@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