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의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이하 과학벨트) 후보지 탈락설로 충청권이 혼란에 빠진 가운데 각 지자체의 대응이 주목되고 있다.

충청권 3개 시·도는 거점지구 후보지 세종시 탈락설에 대해 이렇다 할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고 공조 원칙 고수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천안시가 과학벨트 유치를 위한 제안서를 제출했고, 거점지구 후보지 10곳에서 세종시가 제외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각 지자체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과학벨트의 충청권 조성 대선공약 이행의 공조 명분이었던 세종시 거점지구를 위해 3개 시·도는 ‘우선 대상지’로 공동 신청했다.

3개 시·도가 공동으로 ‘우선 대상지’로 신청한 세종시가 10곳으로 압축된 과학벨트 거점지구 후보지에서 제외된 반면 충청권에서는 청원(오송·오창), 대전, 천안 3곳이 후보지역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과학벨트 충청권 조성 공조 명분이었던 세종시 거점지구 후보지 탈락설에 따라 지역정치권과 시민단체가 반발하고 있으나, 지자체는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충북도는 “과학벨트 거점지구 후보지 세종시 탈락설은 정부가 공식적으로 발표한 것도 아니고 확인된 것도 없다. 현재로서는 충청권 공조 원칙에 변함이 없다는 것 외에는 특별히 할 말이 없다”는 입장만 되풀이 하고 있다.

이 같은 과학벨트에 대한 충청권 지자체의 입장은 비슷한 상태로, 당분간 관망 분위기가 이어질 전망이다. 또 세종시 탈락설 이후 충청권 지자체는 과학벨트 거점지구 후보지에 대한 공식적인 협의를 하지 않았다.

그러나 세종시 탈락설에 따른 충청권 지자체가 과학벨트 입지선정위원회의 향후 입지선정 결과와 지자체의 움직임, 공조 관계에서 경쟁 관계로 전환 가능성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이는 세종시 후보지 탈락이 현실화될 경우 충청권 지자체가 새로운 공동 대안을 모색할 수도 있으나, 경쟁 관계로 전환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정치권과 비대위가 공조 원칙 고수를 주장하고 있는 만큼 경쟁 관계까지 가기 쉽지 않지만 각 지자체가 돌변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강구할 수밖에 없는 처지다.

충남도의 반대에도 불구 독자적으로 과학벨트 유치 제안서를 제출한 천안시가 10곳의 거점지구 후보지에 포함됐다. 대전시도 거점지구에 대해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는 반면, 충북과 충남은 공조라는 명분을 지키는 형국이다.

도 관계자는 “충청권의 공조 원칙을 고수하고 있지만 각 지자체가 새로운 상황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며 “다만 현재 세종시 탈락설이 확인된 것도 아니기 때문에 서로의 속내를 드러내지 않을 뿐”이라고 밝혔다.

따라서 충청권 공조 원칙이라는 명분에 묶인 충북이 그동안 우려됐던 ‘들러리 경계론’을 불식시키는 한편 ‘실리론’ 차원에서 어떤 대응책을 놓고 고민하고 있는지 관심사다.

엄경철 기자 eomkc@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