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신세계의 프리미엄 아울렛이 대전 서구 관저지구에 입점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지역 소상공인들이 반발하고 있다.

<본보 12일자 1면 보도>대전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경실련)은 12일 "지역에 또 다른 형태의 대형 아울렛이 들어올 경우 의류판매업에 종사하는 소상공인들의 피해가 예상된다"며 "대전시는 대규모 복합유통단지 조성 사업을 즉각 중단하라"는 내용의 성명서를 배포했다.

경실련은 이날 "최근 대기업들이 앞 다퉈 아울렛 사업에 진출하고 있는 상황에서 시가 진입도로 개설 지원 등의 막대한 예산까지 들여가면서 신세계 복합유통단지를 조성하게 되면 의류 중소상인들의 생존권이 위협받는다"고 강조했다.

특히 "대기업의 아울렛 입점을 위해 시가 나서서 그린벨트 해제는 물론 각종 행정적인 지원까지 하겠다는 것은 시민을 위해 봉사하고, 노력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기업의 이익을 위해 봉사하는 조직으로 전락하는 것을 의미한다"며 "향후 시민·사회단체 및 지역 중소상인들과 연대해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실련은 이날 배포한 성명서를 통해 △신세계 아울렛 매장의 유치 중단 △중소상인의 육성 및 지원을 위한 대책 마련 △그린벨트 훼손 및 도로개설 등의 지원정책 계획의 즉각적인 철회 △신세계의 지역 상권 확장계획 철회 등을 대전시에 요구했다. 지역 소상공인들도 "지난 6·2지방선거에서 염홍철 대전시장이 분명히 이 시설에 대한 지역 입점을 반대했고, 취임해서도 재검토를 지시했지만 결국 유치 쪽으로 정책방향이 결정된 것에 대해 이해할 수 없다"며 대부분 시 정책에 부정적인 의사를 표명했다.

은행동에서 수년간 의류판매업소를 운영하고 있는 김모(45) 씨는 "대전시는 복합유통단지에 엔터테인먼트 기능이 강화되고, 명품 브랜드를 유치, 기존 업체들과 충돌이 없다고 공언하고 있지만 시 스스로 지역 중소상인을 보호 육성하기 보다는 외형 위주의 치적쌓기식 전시행정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말했다. 인근의 다른 상인들도 "시는 이번 사업을 추진하면서 '명품브랜드 아울렛으로 지역 상권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을 뿐 아니라 고용창출과 관광객 유치도 가능하다'고 홍보하지만 최근 가뜩이나 어려운 상황에서 또 하나의 대형 유통업체가 들어오는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 특히 복합유통단지가 조성될 경우 지역 백화점들은 이를 만회할 영업 전략을 들고 나올 것이며, 이는 다시 영세상인들에게 큰 피해로 돌아올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대전시 관계자는 “신세계와 시가 구상하고 있는 밑그림에는 글로벌 명품 브랜드를 대거 유치해 대전을 사람이 모이는 도시로 만드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진환 기자 pow17@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